본문 바로가기
일상

채소 농약 걱정 없이 세척하는 법

by 인생은 선물 2022. 5. 30.
반응형

채소는 건강을 위해 식탁 위에 항상 나오는 식재료이지만 농약, 세균, 벌래 등이 걱정이지요. 강하게 씻으면 물러지니 한 잎 한 잎 세척하는데 은근히 힘들더라고요. 좀 더 효과적으로 잔류농약을 없애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상추 세척하는 방법

상추는 주름이 많아 사이사이 잘 보고 씻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잎마다 일일이 문질러 씻지는 못하지만 살균작용이 뛰어난 식초를 이용하여 더 깨끗하고 더 싱싱하게 씻어보아요 식초,소주,물 1:1:8 비율로 5~10분 담가놓고 흔들흔들 헹궈내며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에 한번 더 헹궈내면 됩니다. 이렇게만 해도 세정력이 상당합니다.

식초와 소주의 비율이 높으면 상추의 잎이 짓무를 수 있으니 소량으로도 충분이 세척이 됩니다.

 

상추

 

 

오이 세척하는 방법

오이는 농약을  살포하고 농약안전 사용기준에 명시되어있는 수확시기가있어 구입할 때쯤 상당 부분 잔류 성분이 없다고 합니다. 다만 오이는 껍질째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표면에 있는 가시도 제거할 겸 굵은소금으로 문질러 준다음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 잔류농약과 오염물질이 제거가 됩니다.

 

 

파, 배추 세척하는 방법

파, 배추처럼 껍질을 벗기는 채소는 농약이 묻어있을 수있으니 잎을 2 잎 정도 벗겨서 헹궈주면 됩니다. 파는 벌레가 많이 생겨 농약을 많이 뿌려야 상품이 나오므로 겉잎을 벗겨내면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배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