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청소년 주식 계좌개설

by 인생은 선물 2021. 4. 14.
반응형

고등학생 아이가 주식을 하고 싶다고 합니다. 학교에선 요즘 주식 예기가 인기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는 돈을 가르치는 것은 어디에도 없었고 애들이 돈을 자꾸 말하면 돈 밝히면 안 돼! 라고 야단을 맞기 일수였는데 시대가 바뀌긴 한 모양입니다. 한편으론 주식이든 저축이든 경제 흐름을 잘 알았으면 하는 맘이 큽니다. 

 

그래서 오늘 신한금융투자에 가서 아이의 주식통장을 만들었습니다. 처음엔 어떻게 만들어야하나 막막했는데 증권사에 가면 직원들이 상세하게 설명해 주십니다. 물론 필요한 서류도 알려주십니다.

 

요즘 사람들은 주린이라며 해도 주식을 많이들 하십니다. 각 증권사도 비대면으로 개설할수있도록 앱도 잘 나와 있지만 청소년들은 직접 서류 들고 방문해야 합니다.

필요한 서류

  • 신분증(부모, 학생은 같이 가지 않아도 됩니다.)
  • 기본증명서(상세) 기준을 학생이름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 가족관계 증명서(상세) 학생 이름으로 발급
  • 학생 도장

은행에서 주식계좌를 만들어도 되는데 은행은 증권사와 연결하는 역할을 하기에 미성년자 등록을 위해 증권사로 또 가야 하니  저는 증권사로 바로 갔습니다. 집 근처에 신한금융투자로 갔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듣고 서류 내고 나면 적어줘야 할 서류 몇 장 적고 10분 정도 기다렸습니다. 비 치금을 입금할 수도 있고 입금 없이 통장만 만들 수 있습니다. 생애 첫 주식이라 10만 원 선물로 같이 넣어서 만들어 줬습니다. 입출금 통장이 아닌  증권통장을 주는데 설정하기에 따라 입출금 되는 통장으로 사용됩니다. 입출금 카드와 통장 선택인데 둘 다 선택했습니다. 카드, 통장, 시크리트 카드 세 가지가 나옵니다.

 

휴대폰에 신한 '알파'앱 깔고 간편 인증(메뉴-인증센터-간편 인증) - 보안매체 인증 - 6자리 비밀번호 등록 - 인증수단 추가(지문/패턴) 이렇게 진행했으면 주식 진행하면 됩니다.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투자에 앞서 그러한 설명을 충분히 들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일 경우 신한금융투자가 알려주는 국내 주식 왕초보 탈출 가이드가 있으니 확인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늘 게임에만 신경을 쓰고 아직 어리게만 보았는데 아이와 주식이라 어울리지 않는 조합을 이제는 받아들여야 할 때인 거 같습니다. 부디 무모하게 투자로만 접하지 않고 한 단계씩 공부하면서 올바른 금융경제 교육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요즘 유튜브에서도 처음 주식을 접하는 사람들에게 이해가 쏙쏙 되도록 설명해주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몇 개 선별해서 처음엔 공부 좀 하고 시작하면 덜 막막할 수 있습니다.

주식 용어부터 귀에 익어야 하니 공부는 필수겠죠. 5년 10년 뒤를 생각해서 지금부터 한발 내딛는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