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드

재첩국 끓이기

by 인생은 선물 2020. 5. 7.
반응형

반지르르 싱싱한 재첩~~

 

요즘 코로나 덕분에 온누리상품권 사용하러 마트보다 재래시장을 더 자주 갑니다. 역시 시장은 구경할게 많아요.

여기저기 재첩을 많이 볼 수 있어요. 아마도 제철인가봅니다.
생선집마다 재첩 한 소쿠리는 다 있네요. 나이가 들면서 제철음식에 신경을 쓰고 몸 걱정을 많이 하게 됩니다.
가격도 싸고 싱싱해 보이고 내 맘대로 요리에 재미 들여 또 시도해봅니다.

 

 

재첩이 싱싱합니다.

 


재첩은 민물조개로 일반 조개에 비해 크기가 작습니다. 하얀 조갯살이 담백하니 맛도 좋지요.
재첩은 이미 해감을 다 해놓고 팔아서 집에서 따로 할 필요가 없더라고요.


재첩을 한번 헹구고 왕소금 한 주먹 넣고 팍팍 씻어줬어요. 재첩국은 재료가 많이 들어가지 않아요. 재첩, 부추, 소금 이렇게만 있어도 식당에서 먹은 거보다 훨씬 진하고 맛있어요.


큰 냄비에 재첩 높이만큼 물을 부어주세요. 물을 많이 넣으면 진국이 안될까 살짝 적게 넣어봅니다.
재첩을 처음부터 넣고 끓이는 방법과 물이 끓으면 넣는 방법이 있는데 두 방법 다 괜찮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물부터 끓이고 넣어봤어요.
물이 팔팔 끓으면 깨끗이 씻은 재첩을 한 번에 부어줍니다.

 

끓기 시작했어요


뽀얀 재첩 물이 나오네요. 끓어오르면 화르륵 넘치니 옆에서 지켜봐야 합니다. 순간적으로 넘치니까요.
끓기 시작하면 거품이 슬슬 올라올 거예요. 거품을 걷어내어 줘야 국이 맑게 됩니다.

 

거품을 부지런히 걷어내 줘야해요


보글보글 끓으면 재첩이 둥둥 뜨기 시작해요. 간은 소금으로 하고 부추는 꼭 넣어줘야 맛있어요.

재첩 살을 골라서 부추 넣고 끓이기도 하지만 저는 귀찮기도 하고 신선한 느낌도 들고 해서 껍질채
담아냈어요.
각자 알아서 잘 골라 먹더라고요. 재첩은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풍부해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며 빈혈, 피로 해소, 성인병 예방에 더없이 좋다 하네요.

술 한잔 하고 해장국으로 안성맞춤 ㅎㅎㅎ 재첩은 찬 성질이라 열이 많은 분이 드시면 더 좋고 몸이 찬 분은 조절해서 드시면 됩니다. 이 작은 조갯살에 참 많은 효능이 있네요. 뜨겁게 먹어도 맛있고 식혀서 차갑게 먹어도 맛있어요.
비린맛도 없고 매운 음식 먹을 때 괜찮겠어요.

 

 

 

 

https://lifedesign423228.tistory.com/22

 

버섯덮밥

나이가 들면서 고기는 자꾸 싫어지고 야채가 참 좋아집니다. 그리고 버섯! 느타리버섯, 만가닥버섯 등등 요즘은 가격도 저렴하니 쉽게 준비할 수 있어 좋아요. 집에 있는 야채 응용해서 버섯덮

lifedesign423228.tistory.com

 

반응형

'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뽕나무열매가 제철인 6월 오디청만들기  (0) 2020.08.10
황매실청 담그기  (0) 2020.06.27
스팸마요  (0) 2020.05.09
주꾸미 볶음 만드는 법  (0) 2020.04.28
녹색이 예쁜 감태  (0) 2020.04.27

댓글